사이버 보험이 비즈니스에 반드시 필요한 이유

hacker, silhouette, hack
컴퓨터와 각종 전자 장비를 통한 인터넷 활동이 현대를 살아가는 개인이나 사업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되는 현실을 부정할 수 없다. 인터넷이 싫다고 피해 갈 수도 없다는 것은 이것으로 인해 발생된 위험도 피할 수 없다는 것과 같다.

Share This Post

Share on facebook
Facebook
Share on linkedin
LinkedIn
Share on twitter
Twitter
Share on email
Email

또한 그 활동 범위가 넓어지고 복잡해질수록 그 위험의 내용도 쉽게 예측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가고 있다. 위험에 대처하는 가장 좋은 방안은 위험을 피해 가는 것이지만 위험을 피해 갈 수 없는 현실 속에서 적절한 위험관리는 필수이며 이를 게을리한 결과는 무차별적 손해를 초래한다. 사이버 범죄의 수단도 날로 진화하고 있어 관리할 수 있는 위험 수준을 뛰어넘을 수 있으며 이대 대한 대책으로 보험을 생각하게 된다.

개인적인 위험관리는 타인에게 피해를 끼치는 내용보다는 자신의 크레딧 관리에 중점을 두며, 정평 있는 기관을 통한 자신에 대한 크레딧 모니터링이나 개인 정보가 사용되는 각종 서비스 활용 시에 잠재한 위험 여부를 검토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혹 이들에 문제가 발생될 경우를 대비하여 사이버 보험을 고려할 가치가 있으며, 집 보험 가입 시 이러한 담보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여 두면 좋다. 이들 보험에서는 사이버 공격으로 인해 발생된 데이터 손실이나 훼손된 장비의 복구 비용을 담보하며, 사이버 위협 시에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 및 관련 비용 보상, 그리고 유출된 개인 정보로 인한 손해와 이의 복구 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다.

사업체에 대한 위험은 개인적인 위험보다 복잡하며 사고의 성격과 규모가 전혀 다른 배상책임이 연루된다. 이는 매스컴을 통하여 대하는 초대형 사고로부터 대중에게는 알려지지 않는 작은 규모의 손해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사이버 사고의 특징인 로우 프로파일 형태로 인하여 사고를 인지한 경우에는 이미 걷잡을 수 없이 확장된 상황이 대부분이다. 기업의 이미지 관리로부터 시작하여 고객이나 제3자의 손해 방지를 위하여 매우 신속하고 전문적인 대책이 필요한 이유이다.

특히 인터넷의 성격상 배상책임에 대한 법 환경이 다른 다수의 주에서 동시 다발로 확장되며 사고 발생 후에 신속한 전문 인력을 확보 또한 간단하지 않다. 기본적인 위험관리에 더하여 보험이 필수적인 이유이기도 하다. 또한 정보 관리 기술도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기 때문에 자체 위험관리로만 이를 충분히 따라갈 수 없는 분야도 있어, 외부 위탁이 필요한 업무 분야도 많으며 이들 업체를 적절하게 관리하기 위한 방안도 필수이다.

기업에 필요한 사이버 보험은 자체적인 손해의 복구 비용을 보상하는 조항에 더하여 제3자에 대한 배상책임 부분과 그들에게 발생 가능한 위험에 대한 통보 기능을 제공한다. 각 기업에 대한 필요 담보 내용은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필요한 담보 내용은 아래와 같다.

자체 손해에 대하여는 기업의 컴퓨터 프로그램 및 각종 정보의 훼손을 복구하는데 소요될 비용을 적절하게 책정하여야 한다. 여기에는 악성 코드로 인한 프로그램에의 실질적인 손상뿐만 아니라 이메일 시스템에 잠입한 악성 코드 제거 및 복구 비용도 포함된다. 또한 컴퓨터 바이러스나 서비스 장애로 인하여 발생될 기업 휴지 손해의 담보가 필요하다.

개인의 사이버 위험에 비하여 기업에서 갖는 배상책임 위험은 자체 손해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광범위하다. 기업이 관리하는 정보는 직원의 개인 크레딧에 관련된 내용 및 건강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무수한 고객이나 연관 기업에 대한 정보를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사이버 사고의 파급력은 쉬이 측정할 수 없지만 합리적인 보상한도에 대한 검토가 필수이다.

여기에 포함될 내용은 기업의 사이버 사고로 끼친 제 3자의 정보 훼손에 대한 복구 비용, 그 기업의 법적 대응에 소요된 비용, 디지털 포렌식 비용, 고객에 대한 통지 및 크레딧 모니터링 비용, 그리고 기업의 명예 손상 및 회복에 소요되는 비용 등 부담해야 할 내용이 빠짐없이 검토되었는지 확인되어야 한다. 또한 사이버 사고의 특성상 담보 지역이 국한되지 않아야 하며 보험사의 사업 규모와 전문성도 필수 검토 사항이다.

Share This Post

Facebook
Twitter
LinkedIn
Email

Subscribe To Our Newsletter

Get updates and learn from the best

More To Explore

bench, bodensee, senior
Health

메디케어 혜택과 비용

메디케어는 65세 이상의 고령자들과 65세 미만이어도 영구 장애가 있는 주민들에게 의료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조성된 연방정부의 건강보험 프로그램이다.